[영화 리뷰] “82년생 김지영” 영화가 더 낫다.

개봉하자마자 마음이 그냥 뻥 뚫려서 봐버렸어요. 2016년에 출판된 책”조 남쥬 작가”의 “82년생 김지영”저도 같은 학년이었지만 공감은 있지만 여기까지 지독하게 쓸 필요가 있을까? 밑에 책이었어요. 시대가 공감해주는 여성소설이다. 그것으로 읽을 만하다. 이 정도였습니다. ​ 이 정도였다”82년생 김지영”이 영화로도 개봉된다고 했을 때 하루. 대단해, 부럽다고 했어요. 나도 82년생인데, 하면서 그래서 출연진을 보고50/50%라고 글을 남겼습니다. 그래서 리뷰를 보고 갈까? 했는데 같이 하는 언니한테 보여주면 반응이 어떨지 해서 같이 보기로 했는데 언니가 완전 공감하면서 울고 있었어요. 미안하거나, 공감하는 부분이 이렇게 현실적이고 가까워서, 아무리 슬퍼도 별로 울지 않는 언니가 눈물을 보여줬어요”지금와서, 여성이 살기에는 아직 너무 불공평한 것이 많아서 영화도 나오고 사회에 비치는구나 이해했습니다. 영화는 34세의 김지영이 사랑하는 사람과 만나서 결혼하고 아이를 팔면서 경력이 단절된 “경력 단절”라는 중심적인 단어와 “아이 엄마”라는 인생을 중점적으로 그리고 갑니다.이 영화로 장편 데뷔한 김도영 감독에게 응원하는 중이다. 사실 소설이란 부드러움과 섬세함, 그리고 성장 스토리로 그린 영화 시ニョ시스가 실현되지 않고 고지 그대로 원작을 그대로 타겟으로 만들었다면 호불호가 대단했을 것이다. 물론 지금도 남성보다는 여성이 중점적으로 극장을 찾는 것은 당연하지만 다소 불편하더라도 한번은 여성의 입장도 이해해 주는 남성이라면 꼭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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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김지영은 3형제 중 둘째로 태어나고 먼저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 나온다. 남편 공유는 한 가지 동영상을 들고 정신과를 찾아가 선생님에게 보여주며 심각하게 뭔가를 알고 싶어 하지만 이에 대해 대현(공유)은 표정이 어두워지고 상담의는 본인이 상담을 받기를 권한다.무엇을 보여 주었기에 그럴까. 지연(유미)은 퇴근한 태형을 위해 저녁상을 차려놓고 대화를 나누며 다가오는 명절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번엔 고향에 가지 말고 놀러 가자는 남편이지만 지영은 그러다가 지난해엔 뭐라 뭐라 하더니 나만 욕을 먹는다며 명절을 두고 시댁으로 간다.지영은 시댁에서 지내다 시댁에서 딸 시누이가 온 뒤부터 자신이 뒷전으로 밀리고, 놓친 불평에 딴사람이 된 오로지 시어머니에게 사돈 나도 딸이 보고 싶어 생략하며 딴사람 빙의처럼 내뱉는다. 놀란 시월드 사람들은 뒤로 하고 그대로 대현은 놀란 가슴을 움켜잡고 그대로 서울로 올라가고 지영은 그날의 기억을 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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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히 오전 아르바이트를 구한다는 전단지에 눈을 돌리면서 지영의 심리는 명확하게 일하고 씩씩했던 자신의 모습을 대변한다. 그런 디테일은 어색하지도 않을 만큼 부드럽게 진행됐고 그대로 답답함이 나를 에워쌌다.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잃은 느낌이라면 얼마나 힘들까. 항상 친구들이 나에게 넌 결혼하지마라는 말이 절실히 골머리를 앓았다.마음의 병은 우울증보다 심한 것 같다. 대현이는 지연에게 다시 일하고 싶었지만 일자리를 구했다고 자랑했고 대현이는 어떻게 하면 대안으로 좋을까?고민했을 것이다. 사실 태현은 대기업에 다니면서 제도인 육아휴직이라는 것이 있으면서도 그것은 휴직이 아니라 낙오자가 되는 지름길이라는 직원의 대우가 걸린다.사실 여자도, 하지만 남자도 그 제도는 없는 게 나은 대우가 아닐까 싶다. 결혼한 친구의 고민을 봐도 그렇기에 더 화가 났다. 만나면 어떡하지? 했다. 태현은 육아휴직을 쓰자 지영이를 기쁘게 했지만 그것을 다시 순수하게 시댁에 말린다. 이건 뭔가.. “바보아닌???” 하면서 영화관에 소리치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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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던 중 울어버린 언니에게 정말 미안했다. 보지 말았어야 했나. 미안해요. 나중에 저도 겪겠지만 언니는 다르잖아요. 울지 마라고 마음 아픈 장면이 더 아픈 장면이 돼버렸다.그리고 우울증과 함께 마음의 병(빙의)은 다시 찾아와서 지영을 찾은 엄마 ‘미숙(김미경)’은 안다. 미숙이에게 미안하다고 하면서 미숙이 엄마 할머니가 되어 미숙이를 위로하는 장면에 나도 울었다. 엄마, 생각나서 아픈 딸을 위해 해준 적이 없는 미숙은 막내 아들에게만 신경 쓰는 남편(지영의 아버지)이 미운 아들을 위해 보약을 지어온 남편에게 짜증을 내며 보약을 던져준다.그 일로 온 가족이 알게 됐고, 지영은 대현에게 당신 아파. 딴사람이 될게”라며 영상을 보여준다. 지영은 현실을 받아들이고 정신과에 상담자로 앉아 이야기를 한다. 출구가 없어요. 앞으로 봐도 뒤에서 봐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고 말한다.(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적당히 이런 대화가 오고있으니 사쿠라를 용서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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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부가 아닌 나도 이 말이 와 닿았다. 가도 끝없는 문이 없는 터널 같기도 하고 문을 열기도 했지만, 벼랑 끝만 있는 길을 택해 가니 도무지 할 수 없는 심정, 이 큰 눈은 남자나 여자나 어른이나 안에 헷갈리는 사람이라면 나도 그래 하는 듯했다.치료가 계속 되고 카페에서 아이로 인해 커피를 떨어뜨려 망친 바닥을 치우는 지영은 그 주변 사람들에게 이런 폐가 없다 그렇게 나오지 말라는 말을 듣고 얼굴만 보고 내가 어떻게 살고 어떤 마음으로 사는지 당신 아느냐고? 왜 그런 말을 하냐고? 당당하게 물건을 불렀다(이것도 대사 정확성은 아니다.)그런 일을 거쳐서 화를 내면서 마음에 병을 극복하고 당당하게 팬을 가진 82년생 김지영은 풍치 죠보욧다. 영화는 따뜻했다. 책보다 너무 과하지 않고, 자연스럽고, 쉬웠다. 다룰 것은 다루고 연출에서도 감동을 준 영화 편집이었던 것 같다.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공유를 좀 더 디테일한 느낌을 살렸더라면 더 즐거운 영화였을 것이다. “그러나 평범하게 연기한다는 게 포커스라면 보이지 않게 큰 역할을 하는 공유(태형 역)가 정말 멋있어” 벚꽃 Tip 같은 영화 다른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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